취업사기 조금만 주의 하면 막을 수 있습니다.
취업사기는 아래 몇가지 사례로 정리할 수 있으니
해당되는 경우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2022년 최저임금이 시간당 9160원입니다.
업무강도에 비해 많은 일당을 제시한다면 취업사기일 확률이 높습니다.
일당 30~50만원은 일이 힘든 조선소에서도 받기 힘든 돈입니다.
보이스피싱 조직들은 단순심부름 ‘구인광고’를 통해 보이스피싱 수금·송금책을 모집
· ‘심부름 센터’ · ’택배 아르바이트'라는 제목의 게시글 아래 위챗 ID를 통해 모집
· 일당 30~50만원의 고수익 일당 아르바이트 광고를 미끼로 유인
· 고액의 보수, 자유로운 시간 보장, 단순 현금 전달 심부름으로 가장
· 도박자금 등을 출금해주면 일단 50만원을 준다며 단순 심부름이라고 유혹
1. 구인자가 투자를 유도하면서 대출을 알선하고, 신용보증금 등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취업사기를 의심해보세요.
[인맥취업]
자기가 대기업·공사·정치권에 아는 사람이 있다고 과시하면서, 취업알선 대가로 금전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이 거짓으로 이를 통해 실제로 취업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어요.
[소개비]
일정한 회비를 받고 일정 기간, 혹은 몇 건 이상 취업알선을 주선해주겠다고 하는 경우로, 실제로 약속한 내용만큼 취업알선을 주선해주지도 않고 소개비 반환도 해주지 않는 업체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투자유도]
취업상태유지나 높은 수익을 미끼로 투자를 유도하는데 실제로는 금전을 반환받기 어렵고, 일부는 제2금융권 대출을 알선하기도 해서 큰 피해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용보증금]
취업시 구직자가 회사에 끼칠 손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며 신용보증금을 요구하는데, 취업을 포기한다고 해도 반환해주지 않고, 구인광고와 근무 조건이 다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신용보증금에 대해 투자유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대출을 알선하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단계]
구인광고와 달리 취업이 아닌 다단계 사업에 참여를 유도하거나, 인사담당자라는 자리를 주며 다른 구직자를 유인해 오면 수당을 지급하고, 사업권 부여나 취업 등을 조건으로 물품구입을 강요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2. 취업사기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구직자 스스로 예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관심이 가는 구인광고를 보면, 동일 회사의 다른 구인광고와 비교해보세요. 주요 내용이 다르다면 한 번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회사 정보는 다양한 경로로 여러번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구인광고에 고수익, 누구나 가능, 월 ○○만원 보장 같은 말만 나열되어있고, 구체적인 업무내용이 소개되어있지 않은 경우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금품을 요구하고, 대출을 알선하는 경우는 취업사기에 해당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러한 요구를 받았을 때는 거절하시고 가까운 고용센터로 신고해주세요.
3. 구인광고와 실 근로조건이 다른 경우, 거짓구인광고에 해당합니다.
이를 신고하시고 처분이나 처벌이 이루어지는 경우 신고포상금(40만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워크넷
정 리
취업사기의 대표적인 유형과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기 행위는 무조건 나쁜 행동이지만 특히, 취업준비로 인해 마음고생을 하는 취준생을 상대로 하는 사기는 반드시 근절되어야 합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은 꼭 읽어보시고 나쁜 회사는 꼭 거르고 좋은 회사에 꼭 입사하길 바랍니다!!
※ 워크넷, 잡코리아,사람인,알바몬 등의 대형 취업포털사이트를 이용하세요. 100% 는 아니지만, 신고기능으로 사기 업체는 어느정도 걸러져있습니다. 검색 Tip! 메인 검색창에서 "지역 + 직종"을 입력하면 빠르게 일자리를 찾을수 있습니다. 지역은 구/군 단위로 넣으세요. 예) "달서구 경비" "강남구 청소" "인천서구 요양" 모바일 환경에서는 잡코리아, 사람인,알바몬 앱설치후 일자리 정보를 확인하는게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