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넷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주의할 점

국민취업지원 서비스를 신청하거나, 일자리를 찾고 있다면 워크넷에 구직신청을 해야합니다. 구직신청을 하다보면 어려운 단계가 자기소개서 작성입니다. 한두줄쓰면 막혀서 난감할때가 많은데요. 워크넷 자기소개서 작성하는 방법과 주의할 점을 알려드립니다.

채용담당자가 가장 많은 시간(1~2분)을 들여 보는게 자기소개서 입니다. 논술과 비슷해서 지원자의 경력, 경험 뿐만아니라 성향,성격 같은것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자기소개서로 성향을 파악해? 라고 하시겠지만, 회사이름 오타, 맞춤법, 문맥등으로 알 수 있습니다. 글에는 의외로 그사람의 캐릭터가 많이 담겨 있습니다.
물론, 남이 써준 자기소개서를 복붙해서 넣으면 서류통과는 할 수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면접에서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질문과 답변이 오고가기 때문에 깊이가 떨어져 탈락하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세요 .
초고를 본인이 직접 쓰고 다른 사람에게 첨삭이나 조언을 반영하는 경우는 아니니 안심하세요.

Contents

워크넷 자기소개서 작성방법

워크넷에서는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을 안내해 주고 있습니다. 이 가이드를 그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자기소개서 작성은 어렵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성장과정 및 성격의 장단점은 아래와 같은 팁으로 작성하면됩니다.
1. 성장과정을 통해 형성된 자신의 특성이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에 적합한지 보여줘야함.
2. 의미없는 성장 스토리를 나열하는것은 금물 – 채용담당자 시간을 뺏으면 안됨
3.회사가 선호하는 인재상과 부합하는 자신의 가치관과 특성을 중심으로 작성 하거나 지원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까지의 노력을 작성
4. 보여주고자 하는 가치관을 잘 보여줄 수 있는 실제 사례와 느낌점을 구체적으로 작성

실제 기업들이 어떻게 질문했는지 기출문항도 있습니다.

워크넷_이력서작성요령



최근 개편된 워크넷 자기소개서는 항목을 선택할 수 있게 개선됐습니다.
주저리 주저리 만연체로 써내려가던 자소서 방식에서
아래와 같은 주제를 선택해 내용을 채워갈수 있게 바뀌었습다.

10개 항목 중에서 작성할 내용이 있는 항목을 선택하여 내용을 작성하면 됩니다.

나의가족
학창생활
주요활동 ⭐️
해외경험
훈련자격 ⭐️⭐️⭐️
경력 및 업무경력 ⭐️⭐️⭐️⭐️⭐️
나의 특장점
⭐️⭐️⭐️⭐️
성격의 장단점
지원동기 ⭐️⭐️⭐️
입사후 포부
기타

이중에 반드시 들어가야 할 항목이 있습니다.
훈련 자격,
경력 및 업무경력,
나의특장점,
성격의 장단점,
지원동기

직무수행 경험 및 경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학교를 갓 졸업했다면, 학교에서 수행한 과제나 프로젝트로 연결시키는것이 좋습니다.
미리 다양한 경험을 하는게 중요합니다.

이를 어떻게 작성해야하는지 워크넷에서 알려줍니다.
많은 정보를 나열하는것 보다, 한가지 경험을 상세히 설명하는게 좋습니다.
업무경험이라고 하면 어떤상황에서 본인의 업무는 이런거였다. 어떻게 수행했고, 결과는 어땠다.(숫자로 어필) 하면 됩니다.

직무경험및경력

자기소개서 주의할 점

자기소개서에 정답은 없습니다. 본인의 경험과 생각을 진솔하게 쓰면 됩니다.
하지만 엉망인 자기소개서엔 공통점이 있습니다. 서류전형에서 자기소개서는 이런 지원자를 탈락시키기위한 과정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엉망인 자소서는 티가 납니다.
맞춤법도 틀리고, 문맥이 안맞고 중언부언 합니다.
자소서 클리닉 해주는 사이트도 많고 직업상담사가 구청마다 있으니, 직접 찾아가 도움을 받아 보세요.

본인은 아무리 읽어도 개선 점을 찾기 힘듭니다.
글을 매일쓰는 기자도 데스크의 첨삭을 받고, 작가도 편집자의 가이드를 받고 수정합니다.
하물며, 글을 자주 쓰지도 않는 평범한 사람의 자소서 수준이 어떨지 상상해 보세요.
반드시 제3자의 도움을 받으세요.

도움을 받으러 갈때 주의할 점은, 빈손으로 가면 안됩니다.
시간과 공을 들여 쓴 자기소개서를 들고 가야 합니다.
무작정 찾아가 ‘자기소개서 어떻게 써야할 지 모르겠어요’ 라고 말하면 답을 얻을 수 없습니다. 몰라도 일단 써보세요.
면접때 고민하며 직접작성한 자기소개서가 힘이 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시 주의할 점

1. 핵심이 빠진 구구절절한 이야기를 쓰거나, 인사담당자가 알아볼 수 없는 약어나 외국어 남발

2. 가독성이 떨어지는 문어체. ‘산만하고 길이가 긴문장’은 안좋습니다.
최대한 간결하게 쓰고, 쓴 자소서를 읽어보면 됩니다.
숨이 차면 더 짧게 끊어써야 합니다.

3. 본인의 성장시절과 경험이 기업과 직무와 연관성을 보여야 합니다. 연관성이 없는 경험 나열은 독이 됩니다.

4. ~했다. 글을 쓰면 안됩니다. 경어체로 ~했습니다. 로 써야 합니다.

5. 여러기업에 일괄 지원하는 범용 자소서는 탈락. 티가 납니다. 기본틀은 가져오돼 반드시 수정을 해야 합니다.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자소서를 그대로 쓰면 안되는 이유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자소서를 AI로 걸러내기도 합니다. 특별한 기능이 있는건 아닙니다. 표절인지 아닌지만을 판별합니다.


서류전형 (이력서) 탈락 이유

서류전형에서 탈락하는 이유를 알려드립니다.
생각보다 기본적인 서류작성이 미흡해 탈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력은 좋은데, 이력서와 자기소개가 엉망이어서 탈락시켰다는 채용담당자 얘기도 들었습니다.


신경써서 이력서를 작성해야합니다.
물론 어찌 할 수 없는 나이나 지역같은 것이 있습니다.
미리 확인하고 지원하면 탈락의 아픔을 좀 덜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것도 에너지가 많이 들어가는 일이니까요.

이력서 탈락이유 사례 몇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1. 사진 해상도가 떨어지거나 오래된 느낌의 사진. 이력서 사진은 사진관에서 찍으세요.
2. 경력에 편의점이나 카페 아르바이트 경험밖에 없는 경우
3. 사회경험이 아무것도 없는 경우
고등학교나 대학졸업이면 사회경험이 없을 수는 있으나 30대 인데 사회경험이 없다면 서류 통과 하기 어렵습니다. 잘 생각해 보세요. 버릴 경험은 하나도 없습니다. 지원하는 회사에 어필할 만한 경험이 있을겁니다.
4. 회사와 거주지가 먼 경우
회사에서는 가능한 오래다닐 사람을 뽑고 싶어합니다. 기껏 일을 가르쳐 놨더니, 출퇴근이 어렵다고 그만두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래서 거주지를 확인합니다. 출퇴근에 2시간 이상 걸린다면 주변 지인 주소로 수정해서 기재하세요. 입사후 고시원이나, 원룸에서 지낸다고 해도. 일단 서류는 통과해야 하니까요.

5. 자격조건이 맞지 않는 경우
나이 / 학력 / 자격증 소지 유무를 지원전에 미리 확인하세요.

6. 자기소개서 내용이 부실한경우
지원동기가 2~3줄이면 입사의지가 없어 보입니다.
맞춤법, 띄어쓰기가 엉망이면 성의가 없고, 꼼꼼하지 못해 업무 수행해도 문제를 줄수있다는 인상을 줍니다.

요즘 인터넷상에 맞춤법, 띄어쓰기 검사는 매우 많습니다. 유명한 채용사이트(사람인, 잡코리아 등)에서 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자소서를 작성하고 꼭 검토하세요.


정 리

워크넷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과 주의할 점을 알려드렸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자주쓸수록 실력이 늡니다. 그렇게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가지고 전문가 피드백을 받으세요. 서류전형은 무난히 통과하실 수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