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지도사 수입 전망

장례지도사 수입과 전망 자격취득방버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장례지도사란 장례에 필요한 기구와 설비를 구해주거나 팔며, 염습이라고 하는 시체를 닦고 옷을 입혀주는 일, 운구라고 하는 시체 운반, 묫자리를 봐주고 시체를 묻는 산역등의 일을 하는 직업입니다. 예전엔 장의사라고 불렀습니다.


드라마 나의해방일지에서 주변사람들의 죽음을 지켰던 이민기가 장례지도사가 되는 에피소드가 나왔었습니다.
“내가 형 곁에 있을게”

편의점에 납품할 군고구마 기계 시연을 취소하면서, 자신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엄청난 기회를 놓쳐가면서 그가 선택했던 것이 형이라 부르던 한 남자의 임종이 있었습니다.
모든 것을 내려놓은 표정의 이민기가 죽어가는 형의 옆에서 그의 표정을 바라보던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누구나 태어나면 죽습니다. 삶 옆에 늘 함께 공존하고 있는 죽음이지만,
애써 외면하기 때문에 망자의 마지막 가는길을 어떻게 준비해야할 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그 길을 도와주는 사람이 장례지도사 입니다.

장례지도사_되는방법

Contents

장례지도사 되는 방법

장례지도사가 되기 위한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관련 대학교를 졸업해 학위를 따거나 교육기관(직업훈련소)를 과정을 수료 하면 됩니다.

STEP1
장례지도사 학위 취득

먼저 전문대학이나 4년제 대학에서 장례지도학과나 장례행정복지과를 전공하는 방법인데요.
 현재 을지대, 대전보건대, 동부산대, 창원문성대에 장례 관련 학과가 있습니다.

STEP2
장례지도사 교육기관에서 교육 이수

전국에 약 75개의 교육기관이 있으며 보건복지부 장사정보 시스템에 가면 교육기관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www.ehaneul.go.kr). 이론 150시간, 실기 100시간, 실습 50시간 등 총 300시간의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교육 과목은 장례 상담, 장례 시설 관리, 위생관리, 염습 및 장법 실습 등 아홉 과목입니다.
 교육 대상은 만 19세 이상으로 성별, 학력, 나이 제한은 없습니다. 교육비는 평균 100만원 내외입니다.

자격 취득 후에는 취업해 경력을 쌓으면 급여가 올라갑니다.
장례지도사가 취직하는 곳은 병원의 장례식장이나, 상조, 의전이 있습니다.

젊은 인구가 점점 늘어가면서 곳곳마다 젊은 사람을 고용하는 곳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2012년부터는 장례지도사 자격증이 국가자격증으로 추가되어 장례지도사 취직 시 필수조건이 되었습니다.
이것 외에 고인을 모시는 운구차를 운행해야 하기 때문에 운전면허증은 거의 필수입니다.
운구차는 99% 특수여객자동차입니다.

하지만 직업 특성상 전문기술이 중요하기 때문에 자격증 없이 근무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원래 민간자격증인 상태에서 국가자격증으로 승격되었기 때문에 상조나 장례식장에서 근무하면서 자격증을 따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례지도사 교육기관

각 지자체마다 장례지도사 교육기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지역과 장례지도사교육기관을 붙여서 검색하면 거주지에서 가까운 교육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시로 충정북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장례지도사 교육기관과 교육과정을 안내합니다.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교육을 수료하면 별도의 시험없이 장례지도사가 될 수 있습니다.
비 전공자는 300시간, 전공자는 50시간 교육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충청북도에 설치 신고한 장례지도사 교육기관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시도에 자격증 발급 신청(무시험 검정)

발급기관 : 충청북도(노인장애인과)

교육시간

  • 표준 교육 과정반 : 300시간
  • 전공자 교육과정 이수자 : 50시간
  • 염습을 포함한 장사업무 경력자(1년이상 3년미만) : 100시간
  • 장례지도 관련 학과를 졸업한 경력자(1년이상 3년미만) : 25시간
  • 민간 장례지도사 자격증을 소지한 경력자(1년이상 3년미만) : 50시간
  • 종교단체 염습종사자(1년이상) : 50시간

장례지도사 교육기관 설치

소정의 기준(시설, 학습교구, 직원배치, 실습연계)을 갖추어 충청북도 (노인장애인과)에 설치 신고

교육시간

  • 표준교육과정반 : 300시간
  • 염습을 포함한 장사업무 경력자(3년이상) : 6시간
  • 염습을 포함한 장사업무 경력자(1년이상 3년미만) : 100시간
  • 장례지도 관련 학과를 졸업한 경력자(1년이상 3년미만) : 25시간
  • 민간 장례지도사 자격증을 소지한 경력자(1년이상 3년미만) : 50시간
  • 종교단체 염습종사자(1년이상) : 50시간

장례지도사 교육기관 현황

소정의 기준(시설, 학습교구, 직원배치, 실습연계)을 갖추어 충청북도 (노인장애인과)에 설치 신고

장례지도사교육기관 현황 (2021.02.09.기준)

신고번호기관명소재지연락처설치신고
충청북도
-제1호
고려 장례지도사교육원충청북도 충주시 중앙탑면 탄금대로 851(043)851-44042012. 8. 8
충청북도
-제3호
충주 장례지도사교육원충청북도 충주시 두루봉길 8 (목행동)(043)845-44422012. 8. 8
충청북도
-제4호
제천
다원장례지도사교육원
충청북도 제천시 청전대로 43 (청전동)(043)648-43372014.12.29
충청북도
-제5호
충청장례지도사교육원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청남로 2109,4층(043)293-70012019. 6.13
충청북도
-제6호
새청주장례지도사교육원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영운로 117(043)224-59552020. 8. 3

장례지도사 근무조건 수입, 연봉

보통 8시간 3교대 또는 12시간 2교대로 일합니다.
시립병원 장례식장, 국/공립, 대학병원 같은 경우에는 장례관련 대학을 나온사람들을 먼저 우선시 채용 하는 편입니다.
상조회사나 병원소속 장례지도사로 주로 취업합니다.

전국의 5개 학과밖에 없기때문에 대부분의 장례지도사들은 직업 훈련소를 통하여 자격을 취득한 분들입니다.

연봉은 어디에 취업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긴하지만 평균적인 연봉에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봉은 약 2000만원~ 2500만원
월급으로 치면 150~180만원에 추가적으로 인센티브 20~4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이수 했다고 하더라도 현장 경험이 많지 않기 때문에 초봉은 적을 수 있습니다.

경력과 직급이 올라갈수록 연봉은 높아집니다.

3년차 이전 월급과 인센티브포함 2500~3000만원

3년차 이후 상조팀장일 경6000~6500만원으로 올라갑니다.

아래는 포스팅 시점 장례지도사 구인공고 내용입니다.
그사이 물가가 올라 신입 장례지도사 임금도 대부분 연봉 3,000만원이 넘습니다.

장례지도사-구인공고

이밖에 유족들이 감사의 뜻으로 주는 노잣돈이나 보너스 등의 부수입이 괜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 장례식장은 완전 월급제가 아닌 기본급+수당제로 급료를 책정하기 때문에 장례식장별로 급여 차이가 다소 날 수 있습니다. 상조회사의 장례지도사는 개인사업자로 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주관한 행사 건에 대해 회사와 수익을 나누는 구조이죠.

장례 건수에 따라 다르지만, 상조회사의 장례지도사가 다른 곳보다 수익이 많은편입니다.
상조회사의 장례지도사가 되기 위해서는 적어도 3~5년 이상의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이 일의 가장 큰 단점은 정해진 휴식 시간이 없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삼일장을 위해 2박 3일 꼬박 일하고 고인을 장지에 모신 뒤에 다른 상조 건이 발생하면 쉬지도 못하고 다시 출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 리


상담 능력이 있고 유족들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는 분들이 유능한 장례지도사입니다.
대기업 영업직이나 호텔, 백화점 같은 서비스 분야에서 잔뼈가 굵은 분들은 서비스 마인드가 몸에 배어 있어 잘 적응하는 편입니다.
이런 분들에게 장례를 맡기분들의 유족들 만족도도 높은편입니다.

일부 유족들은 주변에서 상을 당하면 좋은 기억이 있는 장례지도사를 소개해주기도 합니다.

평균 연봉을 알려드렸지만, 어디까지나 평균이고 이 분야도 노력하는 만큼 하는만큼 수입이 늘어나는 분야입니다.
장례지도사는 고객응대를 잘하는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