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사 자격증, 왜 지금 따야 하나? 전기기사 합격률 30% – 4가지 이유

2020년 한 해 동안 국가기술자격증에 응시한 사람은 모두 370만 명 입니다.
그중 전기산업기사, 전기기사, 전기공사산업기사, 전기공사기사 응시자는 총 17만 명 이상이었습니다.
고용노동부 통계(2021 국가기술자격 통계연보)를 보면 50대 이상 중장년 응시자도 늘고 있다고 발표했어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검정하는 국가기술자격증은 총 495개입니다. 그런데 난이도 높은 전기 분야에 왜 이렇게 많은 사람이 도전했을까요?

Contents

전기기사 자격증의 매력 포인트

  1. 정년 걱정 없음: 전기기사는 ‘정년이 없는 직업’으로 불리며, 시장에서의 수요가 공급을 월등히 초과합니다.
  2. 높은 수요: 워크넷 채용 공고에서 전기기사 자격증은 상위 1~3위를 차지할 만큼 높은 수요를 자랑합니다.

1. 전기 사용량 급증, 전기기사 ‘금손’ 되다!

한 때, 한복 산업 기사 자격증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시대가 변하고 기계화가 발전하면서, 한복 산업은 그 수요를 잃어갔죠.
그렇다면 전기는 어떨까요? 2013년, 우리나라 전기 사용량은 4740억 kWh였습니다.
놀랍게도 2020년에는 5479억 kWh로 약 15%나 증가했어요.
전기차 시대가 도래하면서 전기는 생활의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전기기사가 되는 것은 마치 미래의 금손이 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2. ‘먼저 차지하면 나의 것’, 자격증의 선점 효과

‘안전’은 사회, 산업, 법의 중대한 요구입니다.
이에 따라 전기 안전 관리에 있어서 전기기사의 역할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죠.
하루라도 빨리 자격증을 취득하면, 그만큼 더 많은 경험을 쌓고, 다른 경쟁자보다 우위에 설 수 있습니다.
생각해보세요, 전기 안전 관리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바로 경력과 자격증입니다.
그 첫걸음을 빨리 내디딘다면, 그만큼 성공에 가까워지는 것이죠.

3. 나이는 숫자일 뿐, 노후 대비의 든든한 지원군

“저는 40대 중반에 전기기사 자격증을 취득했어요.
그리고 지금? 아파트 전기 과장으로 일하며 안정적인 생활을 하고 있죠.
전기기사 자격증이 없었다면 상상도 못할 일입니다.” 전기 분야는 나이에 구애받지 않습니다.
취업 시장에서도 인기 많은 직종 중 하나로, 전기기사 자격증은 노후 대비의 확실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라고 아래 동아일보 기사하나 링크합니다.

전직 대기업 전산개발부장 이정균 씨
5만평 쇼핑몰 전기안전 책임져
폴리텍서 기술 배워 자격증 취득
시설관리직 낮춰보는 풍토 아쉬워
자격증, 넓은 세상에선 날 증명하는 수호신

출처 : https://www.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240322/124111271/1

4.전기기사 준비 스터디 모임

최근에 인터넷강의가 잘 돼 있고, 스터디 모임도 만들어 주어 합격률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어려운 도전도 올바른 지원과 함께라면 놀라운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전기기사 자격증 취득, 단순히 공부와 시험의 문제가 아니라, 올바른 방향과 함께하는 여정의 문제입니다.


전기기사 자격증의 매력 포인트

  1. 정년 걱정 없음: 전기기사는 ‘정년이 없는 직업’으로 불리며, 시장에서의 수요가 공급을 월등히 초과합니다.
  2. 높은 수요: 워크넷 체용 공고에서 전기기사 자격증은 상위 4위를 차지할 만큼 높은 수요를 자랑합니다.

전기기사 되는 길: 첫 걸음부터 전문가까지

  • 경력 수첩 발급: 전기기사 자격증 취득 후, 경력 수첩을 발급받는 것이 첫 걸음입니다. 처음에는 시설 관리자로 시작하여, 실무 경험을 쌓습니다.
  • 중급 기술자로의 성장: 2년의 경험을 쌓으면, 중급 기술자로서 더 넓은 범위의 기회가 열립니다. 예를 들어, 대규모 건물의 전기 안전 관리자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현실적인 조언: 나이와 전공을 넘어서

  • 비전공자: 비전공자라 할지라도 전기기사 자격증은 새로운 직업의 문을 열어줄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낮은 임금을 감수해야 하지만, 경력을 쌓으면서 점차적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전공자: 전공자라면 학교에서부터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여 공기업이나 대기업 등에서 높은 시작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왜 2024년에 전기기사 자격증을 따야 하는가?

  1. 전기 사용량의 지속적인 증가: 이는 전기기사에 대한 수요가 계속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전기는 우리 삶의 필수요소로, 그 중요성은 계속해서 커질 것입니다.
  2. 조기 취득의 중요성: 안전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전기기사 자격증을 가진 이들의 가치는 날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빨리 자격증을 취득하여 경험을 쌓는다면, 그만큼 더 많은 기회와 가능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노후 대비: 전기기사 자격증은 나이에 구애받지 않고 활동할 수 있는 확실한 미래 보장 수단입니다. 정년 퇴직 후에도 안정적인 수입원을 확보할 수 있는 든든한 지원군이 됩니다.
  4. 높은 합격률의 가능성: 도전은 어렵지만, 적절한 준비와 지원을 받는다면 합격은 결코 불가능한 일이 아닙니다. 함께 공부하면
    꿈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폴리텍대학 전기기사 과정 추천

전기기사 합격율

전기기사 합격율은 약 30%입니다

전기기사 공부기간

네, 전기(산업)기사 시험은 다른 기사 또는 산업기사 시험 보다 어려운 편입니다.

전기기사필기 시험은 합격률을 보면 해마다 편차가 크지는 않습니다. 연 3회 있는 각각의 필기시험에서 회차별로 난이도가 약간 다를 때도 있지만 보통 평균적으로 10명이 시험을 보면 약 3명 미만으로 합격하는 수준입니다. 결코 쉬운 시험이 아닙니다.

전기산업기사필기 시험 합격률은 더욱 낮습니다. 물론 기사 시험보다 문제가 쉽게 출제된다고 하지만 합격률을 보면 만만치 않게 어려운 시험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사 필기시험 보다 낮은 합격률로 10명 중 평균 약 2명 내외로 합격하고 있습니다.

합격한 사람은 얼마나 공부했을까?

큐넷에서 발표한 수험자동향을 보면 전기기사필기 합격자

3개월 미만 공부한 사람은 29.5%,

3개월에서 6개월 이하 공부한 사람은 32.1%입니다.

6개월 이내 합격한 사람은 61.6%였습니다.

그보다 오래 공부한 사람의 합격률은 오히려 더 낮았어요.

즉, 오래 공부한다고 합격하는 시험이 아닙니다.
합격한 사람의 평균 학습량을 고려할 때 3개월 미만 학습 계획을 세우는 것이 유리합니다.
혹시 1회 시험에 미끄러지더라도 이미 쌓아둔 바탕으로 재시험을 도전할 때 더 수월하게 도전할 수 있습니다.

정 리

전기기사 자격증은 단순히 취업을 위한 수단을 넘어서, 미래를 위한 확실한 투자입니다.
2024년, 전기기사 자격증을 따기 위한 도전은 자신의 미래와 가족의 안정성을 위한 중요한 결정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