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급공무원 시험준비기간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시험 준비 기간은 보통 9급을 2년, 7 급을 3년, 5급을 5년으로 보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영어 와 한국사시험 공부에 시간이 많이 들어 갔는데, 2017년 이후 영어 과목이 공인 영어 시험으로 대체되었으며 2021년 부터 한국사 과목 또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 되어 공부 부담이 많이 줄었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2 급 이상 취득하면 됩니다.
영어시험 의 경우 토플은 어느 나라에서 치던간에 인정 되지만 토익은 대한민국과 일본에서 치른 시험만 집 테이프는 대한민국과 미국에서 치른 시험만 인정 됩니다.
7 급 공개 경쟁 채용시험 영어 및 한국사 기준 점수표 입니다.
7급공무원 시험 특징
중앙부처 및 지방 자치 단체 에서 7급 공무원을 선발 하기 위해 실시 하는 시험으로, 전국적으로 모든 채용 규모를 다 앞에도 그 채용 인원이 9급에 매우 적고 공부량이 상당히 많습니다. 매해 9급 공무원은 3~4만명 채용합니다. 그리고 삼성그룹 공채가 1 만명, LG 그룹 공채 1 만명, 현대자동차그룹 공채 1 만명, SK 그룹 9000명 등 주요 4대 그룹 채용 인원을 모두 합하면 4~ 5만 명입니다.
하지만, 7급 공개 경쟁 채용 규모는 연 500에서 900명 규모로 선발 규모가 매우 적어 합격하기도 그만큼 어렵습니다.
7 급 공개 경쟁 채용 합격자는 일반적으로 2~3년 간에 수험 기간을 거친 중, 상위권 이상 대학생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2~3년간 공부 했다는 건 하루 평균 10시간식 모든 가용 시간에 공부의 투자 했다는 뜻입니다.
7급 공무원 채용과정
7 공무원 채용과정은 3차에 걸친 필기시험과 면접 시험을 거친 후, 공직 적격성 심사를 위한 신원 확인 및 신체 검사를 거쳐 선발 됩니다.
1차는 PSAT 라고 불리며 언어논리, 상황 판단 자료해석 능력을 평가 하며, 2차는 직렬별 전공 과목 시험을 치룹니다. 3차는 종합 면접 시헙입니다.
여기서 직렬은 공무원의 직종을 의미 합니다. 일반행정직, 교육행정직, 사회복지직 같은 용어를 직렬이라고 부릅니다. 직렬마다 하는 업무가 조금씩 다르며 일하는 곳이 다릅니다. 시험 보는 과목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7급 공채 인원 의 7~10배수를 선발 하는 1차 시험인 PS AT는 수능 국어 수학 감옥에 심화 형태로 학창시절 글읽기 나 속에서 내 소질이 어떤 사람들이 풀기 굉장히 어려운 시험 내 속 해 가장 큰 진입장벽 입니다 . 2차 전공 시험을 객관식에도 불구하고 체감 난도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응시자 입장에서 문제당 평균 1분 이내로 쉬지 않고 풀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고 공무원 시험이 태생적으로 떨어트리기 위한 시험이라 지역적인 문제들이 많습니다.
7급 공무원 경쟁률 – 2022년
경쟁률은 직렬별로 많이 다릅니다.
2017년 국가직 7급의 경우 출원 경쟁률이 높은 검찰직은 출원자 기준 경쟁률이 180:1이었고, 반면 국가직 7급 중 가장 인기가 없고 체력검정도 있는 교정직의 경우 출원자 기준으로 경쟁률을 계산하면 약 40:1이었습니다.
2022년 국가공무원 7급 공채경쟁률은 아래 표와같습니다.
불과 5년전에 비해 경쟁률은 절반이상 낮아졌습니다.
지원자 평균 연령은 29.7세로 지난해(29.4세)보다 약간 높았습니다.
연령대별로는 20대가 19,824명(59.1%)로 가장 많았고, 30대 10,937명(32.6%), 40대 2,505명(7.5%), 50세 이상 261명(0.8%) 순이었습니다.
지원자 중 여성비율은 50.8%입니다.
7급공무원 가산점, 특별채용
국가유공자 및 그의 자녀: 5%에서 10%의 가산점을 받고 시작합니다. 5급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저소득층, 한부모가정 지원 대상자: 저소득층 구분모집에 지원 가능합니다.저소득층 커트라인은 언제나 일반 커트라인보다 상당히 낮게고, 설령 일반 커트라인보다 높게 나오더라도 ‘초과합격제’라는 제도로 추가 합격 기회도 주어집니다.
기술직군 공무원: 기계/전기/토목/농업 등 기술직 공무원의 경우 전공과목을 제대로 학습한 (전문)대학 졸업생들은 상당히 유리합니다. 가산점에 쓸 수 있는 기사나 산업기사 자격증을 갖고 있고 전공과목 점수가 기본적으로 높은 준비생들은 기술직 7급을 1년 이내의 짧은 기간에도 합격하기도 합니다.
7급 공무원 경쟁률 낮은 직렬
경쟁률 낮은 직렬에 지원하는것도 빠른 합격 전력입니다. 다만 한번 정한 직렬은 거의 바꿀수가 없기때문에 30년 이상 같은 직렬로 일한다는 각오를 하셔야합니다. 실제로 본인이 생각하는 업무와 너무 달라 합격하고도 근무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상대적으로 행정보다 인기가 없다는것이지, 아래 직렬들도 경쟁률은 높습니다.
사회복지직: 술에 취한 민원인이 무례를 범하는 경우, 또 불만에 가득차 흉기를 들고 찾아오는 경우, 심지어 욕설과 협박을 퍼붓고 구타 가혹행위까지 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야근과 출장이 많습니다. 합격 후에도 사표를 내는 비율이 다른 직렬보다 높은 편입니다.
기술직: TO 문제로 승진이 느리며, 지방직 6급 이상의 경우 자기 직속상관이 퇴직하는 경우 외에는 승진을 못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환경직 (지방): 온갖 자질구레한 환경민원을 다 받기 때문에 민원강도도 높습니다. 환경공학을 전공한 대학생들이 많이 지원합니다.
군무원: 군무원 자체를 여타 일반직 공무원 직렬에 비해서는 덜 쳐주는 분위기 입니다. 일단 행정직이건 기술직이건 군무원의 경우 군부대에서 일을 한다는 인식이 깔려있고, 사령부보다는 지방 오지 여단급 사령부에 배치되는 경우가 많으며, 근무 환경이 상당히 더럽고 힘들고 위험한 3D 직업입니다.
운전직: 일부 지역과 교육청에서는 대형버스 1년 이상 경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대신 그만큼 커트라인은 낮습니다.
경찰직·소방직: 3교대로 개인 자유가 적습니다. 그나마 최근 들어 경찰관 및 소방관들의 월급과 연봉 인상 및 복지혜택이 상당히 좋아지고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의 인식도 매우 좋아지고 있고. 단, 신체검사가 통과가 어려운 편입니다.
교정직: 재판을 받는 과정에서 증거인멸/도주 우려(…) 등의 위험이 있어서 구속된 사람과, 유죄이면서 선고 유예/집행 유예 등 여러 관문을 뚫고 실형을 선고받을 정도의 국가 공인 중범죄자를 다루는 일입니다.
교대근무를 해서 안 그래도 힘든데, 경찰관이나 소방관이나 군무원이나 철도공안보다 월 근무시간이 훨씬 깁니다.
교도소는 극히 통제되는 근무공간이라 교도관 개인 자유가 억압돼 있습니다. 교정직은 근무 중에는 아예 소 내부로 휴대폰을 가지고 갈 수 없습니다.
총 인원이 적고, 대표적인 님비의 대상이 되는 혐오 시설이라 경찰/소방 등과 달리 인식도 낮고 대우도 좋지 않습니다.
정 리
이상으로 7급 공채 준비기간과 경쟁률, 빠른 합격 방법, 상대적으로 경쟁률안 낮은 직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