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버스기사 월급 수입 근무환경 초봉 연3000만원

마을버스기사 월급과 일상 경험 근무환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을 버스가 운행하는 도로는 일반버스가 다닐수 없는
골목이나, 언덕이 심한 곳 입니다.
마을버스 특성상 할머니나 할아버지 같은 노약자가 많이 타기 때문에 더 조심해서 운전해야 합니다.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급출발, 급정차는 금물이고
시내버스 보다 정류장도 많습니다.

버스기사로서는 가장 안좋은 근무환경+월급도 낮은편임에도
마을버스를 기사를 하는 이유는 시내버스 기사로 이직하기 위해
경력을 쌓기 위함입니다.

버스기사 인터뷰 유튜브 영상과
클리앙,디씨인사이드 에 있는 마을버스기사에 관한 글들을 참고했습니다.
인터뷰 영상은 포스팅 뒤에 붙였습니다.

마을버스월급

Contents

마을버스 기사되는 방법

① 1차 전화상담 후 회사방문, 준비서류 체크해주는대로 준비

​② 초보자인 경우 교육을 받기 (3~5일 소요)

​③ 서류준비가 다 끝나면 면접을 보게 됩니다.(1~2주 소요)

​④ 마을버스취업은 사시는 곳에서 인근으로 됩니다.

* 버스 첫차 막차 운행시 대중교통이 다니지 않기때문에 자차나 오토바이 등 이동수단이 필요합니다.

시내버스 운전기사가 되기 위해서는 마을버스 운전경력 1~2년이 필요한데요.
마을버스도 운전경력이 필요합니다.

(아니 태어날때부터 버스 운전할 줄 아는 사람이 어딨다고..)
경력 인정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교통문화연수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양성자 교육(5주)을 수료 받으면 경력자로 인정을 해주어서 서류 지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버스 회사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연수원에서 5주 교육을 수료 받아도 경력이 부족하다고 하면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시내버스 양성자교육 경력만으론 취업이 어렵지만,
마을버스는 대부분 인정해줘 취업이 가능합니다.

기사가 부족하니까요.

마을버스 취업에 필요한 준비서류

  • 증명사진 5매 이상 (3x4cm)
  • 이력서 1통
  • 주민등록등본 2통, 초본 1통
  • 운전경력증명서
  • 건강진단서
  • 1종대형면허, 운전정밀검사, 버스자격증
  • 버스종사자 신규교육 및 CNG교육

마을버스 기사 월급 실수령액

2021년 12월기준

31일 풀타임(26일 근무)

월급 2,661,200

공제 206,560

실급여 2,479,200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차이

구분마을버스기사시내버스기사
근무 환경– 주로 지역 내 소규모 노선 운행
– 좁은 도로나 주택가 운행이 많음
– 도시 전역을 아우르는 다양한 노선 운행
– 큰 도로 위주의 운행
업무 특성– 더 자주 정류장에 정차
– 긴 노선과 운행 시간
급여– 연봉 3000초반– 공영제 서울버스기준 5000만원
자격 요건– 버스 운전 자격증 필요– 버스 운전 자격증 필요 + 마을버스기사 경력 최소 2년이상

이 표는 일반적인 정보를 기반으로 하며, 실제 조건은 회사나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마을버스기사-월급

마을버스 일상 고충과 만족

근무의 형태는 1일2교대 근무가 대부분이고,
차가 시내버스에 비해 작기때문에 초보자들이 입문하기엔 좋습니다.
근속에 따라 상여금과 퇴직금은 별도이며, 이외 다른 복지는 기대하지 않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격일제_1일2교대비교

마을버스 기사들의 월 급여는 250만원으로 서울 시내버스 기사 월급 450만원보다 200만원이나 적습니다.
이 때문에 마을버스에서 약 1년의 경력을 채운 후 대부분 급여가 많은 시내버스나 준공영제 버스회사로 빠져나가고 있습니다.

하만, 마을버스 업체들은 임금을 인상할 여력이 없다고 합니다.
운행노선의 수익이 적고 준공영제 버스보다 지자체 지원이 적어 적자 운행을 하고 있다는 겁니다.

고양시 버스정책과장은 “마을버스 기사 이탈 방지를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인건비를 94.7% 보전해 주고 정부에서 연료비 전액을 실비 보전해 주고 있다”면서 “준공영제는 예산 문제로 2025년 이후에나 가능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저희 회사 마을버스는 좋은점들도 많은데 그건 배재하고 안좋은것들만 소문이 도는거 같습니다.

​

시내버스와 같이 운영하시다 보니 시스템은 시내버스회사와 동일하다고 보시면됩니다!

​

절수당.퇴직금.연차(1년이상 15개 1년미만 만근시1개씩 총 11개) 회사 식당 밥 유급휴가 등등 시내버스와 동일하게 다 있습니다!!! 다른 마버와는 다르게 이렇게 챙겨주는회사는 많이 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급여날 밀리는거 없이 들어오고 매주 검차 하고 기사님이 하실껀 끝나기전 버스안 걸레질 한번? 그정도만 시킵니다 나머지 알아서 다 해줍니다 ㅎㅎ 세차도 기계가 해줍니다 가스충전 다 해줍니다 기사님들이 하실건 승객을 안전하게 목적지 까지 모셔다드리면됩니다!!! 

​

젋은 사람입장에서 당연히 시내버스 바라보고 마을버스에서 준비하실분들이 계실꺼라 생각됩니다.

​

저는 운이 좋게 열심히 해서 이번에 마을에서 시내버스로 승급되었습니다! 못가신분들도 계시긴합니다만 그래도 마버에서 승급되시는분들이 더 많이있었던거 같습니다 

​

단점이라곤 솔직히 언덕?? 정도?? 하지만 하는방법알면 눈깜고도 합니다 ㅋㅋ 정말 별거 없어요 ㅋㅋ 제 개인적인 입장이지만 사고나면 경찰서 보낸다고 하시는데.... 당연히 시내버스 가실려고 오신분들이 경찰서 가면 당연히 치명타죠... 점수가 까지기 때문에 근데 저는 여기와서 가해 사고 낸적이 없습니다.

피해사고는 3~4번? 정도 있었지만 교통법규 지키고 신호위반안하고 하면 문제 될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회사는 큰길만 다니거든요 ㅋㅋ 골목길 들어가지도 않습니다 

​

여기 마을버스 회사가 빡세다고 하는데 그거 해봐야 몇탕안되거든요?? 3~4탕정도? 당연히 출.퇴근시간때는 어느회사든 빡세지 않습니까??? 당연히 그시간에 승객도 많고 차도 많을꺼고 하루종일 빡센데는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ㅎㅎ

​

회사 분위기 가족같습니다!!  약간에 군대식은 있죠 ㅎ 어느곳에 가든 그 회사만에 룰이 있드시 회사 룰에 따르면 됩니다 ㅋㅋㅋ  

인터넷에 있는 버스기사의 고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각종 민원
  2.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 상대
  3. 직업에 귀천은 없다지만 사회적으로 좋지 않은 인식
  4. 온종일 도로 위에 있다보니 예민해질수밖에 없는 성격 – 방어운전
  5. 도로위의 먼지나 매연 등으로 기관지에 해로움
  6. 화장실 문제(운행중 가기 어려움)

정 리

마을버스는 대한민국 교통 시스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마을버스에도 준공영제를 도입하여 운전사들의 열악한 근무 환경과 낮은 월급 개선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