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종류 장단점 | 비용 | 상세 정리 (FEAT. 오스템, 덴티움, 아스트라, 네오)

임플란트 시장은 각기 독특한 이점을 제공하는 다양한 브랜드가 넘쳐나고 있으며, 올바른 선택을 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인기 있는 임플란트 브랜드의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Contents

임플란트 란?

임플란트는 손실된 치아를 대체하는 데 사용되는 인공적인 구조물입니다.

기본적으로, 임플란트는 뿌리 부분(티타늄으로 만들어진 스크류), 그 위에 올라가는 지지대(기둥), 그리고 그 위에 올라가는 인공치아(크라운)로 구성됩니다. 이런 구조는 자연 치아와 유사한 기능과 외관을 제공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뿌리부분은 타타늄이 사용되는데, 이는 인체와의 뛰어난 호환성 덕분에 선택된 소재입니다.
티타늄은 생체 친화성이 뛰어나며, 인체 내에서의 이상 반응이 거의 없어 인공관절에도 널리 사용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임플란트는 오랜 기간 동안 안정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아래 임플란트 구조 그림에서 가장중요한 부분이 인공치근(픽스처)입니다.

흔히 임플란트 재료라고 하면 이 인공치근의 재료를 얘기합니다.

지대주와 보철물은 국내기공소에서 제작합니다. 크라운도 재료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습니다.
최근엔 강도가 높고 치아색깔과 비슷한 지르코니아를 많이 선택합니다. 세라믹도 치아색깔과 비슷한데, 깨질 위험이 있습니다.

임플란트 표면처리의 진화

임플란트의 성공률은 크게 표면처리 방식에 의해 좌우됩니다. 초기 타이타늄 임플란트는 표면이 매끄러워 뼈와 충분히 융합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과학자들은 뼈가 임플란트 표면에 더 잘 달라붙을 수 있도록 다양한 표면 처리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SLA(Sand-blasted, Large grit, Acid-etched) 처리 방법으로, 이는 표면을 거칠게 하여 뼈와의 접촉 면적을 늘리고, 뼈의 성장을 촉진하여 융합 속도를 높입니다.

임플란트 주요 브랜드의 특성

Straumann(스트라우만)

스위스 브랜드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높은 품질과 기술력을 자랑합니다.

임플란트와 잇몸 사이의 뛰어난 결합력으로 유명합니다.

오스템

한국의 오스템 임플란트는 국내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오랜 연구와 임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제품을 시장에 제공하며, 새로운 기술을 빠르게 도입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덴티움

덴티움은 표면처리 기술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이며, 아스트라와 오스템의 중간 지점에 위치하는 브랜드로 평가받습니다. 안정적인 성능과 높은 신뢰도를 자랑합니다.

아스트라

스웨덴의 아스트라 임플란트는 임플란트 디자인의 원조로 여겨지며, 특히 표면 처리와 디자인에서 고유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뼈와의 융합이 잘 이루어져 장기적인 안정성이 뛰어납니다.

네오

네오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첨단 기술 개발로 눈길을 끄는 신흥 브랜드입니다. 특히, 어려운 수술을 단순화할 수 있는 독창적인 기구와 방법을 개발, 제공함으로써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브랜드별 장단점 표로 정리

한 치과의사는 그의 병원에서 스트라우만(스위스의 자랑), 오스템(국산의 기적 ), 덴티움(혁신의 아이콘) 등 세 가지 브랜드를 주로 사용합니다. 그는 스트라우만을 ‘임플란트의 벤츠’, 오스템을 ‘제네니스’에 비유했습니다.
재미있는 비유죠? 실제로 이 비유는 임플란트 선택의 중요성과 다양성을 잘 보여줍니다.

외산 브랜드는 200만원 안팎, 국내산 브랜드는 100만원 정도 가격입니다.

브랜드장점단점
Straumann(스트라우만)–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높은 품질과 기술력을 자랑합니다.세계1위 점유율 22%
– 임플란트와 잇몸 사이의 뛰어난 결합력으로 유명
– 임플란트계의 벤츠라고 불림
– 높은 가격, 200만원대
오스템– 국내에서 높은 인지도, 국내 1위
– 다양한 임상 데이터
– 신기술 빠른 도입
– 신기술 도입의 리스크
(업력이 있어,많이 좋아짐)
덴티움– 안정적인 표면 처리 기술
– 높은 신뢰도와 성능
– 혁신보다 안정성에 중점
아스트라– 임플란트 디자인의 원조
– 뛰어난 표면 처리와 디자인
– 장기적 안정성
– 비용이 높을 수 있음
– 초기 고정력에 대한 우려
네오–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
– 수술 기법 단순화
– 상대적으로 낮은 인지도

더 중요한건 임플란트 의사 경험

이제 가장 중요한 질문, “나에게 맞는 임플란트는 무엇일까요?”
수입산의 화려함? 국산의 친근함?
임플란트 비용과 치아상태에 따라 상담이 필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의사선생님인데요.

친절하고 편안한 의사보다는 무조건 실력이 좋은신 분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임플란트 식립할 부위가 넓고, 잇몸상태가 않좋은경우에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전반적인 진단과 계획을짤때 넓은 부위를 임플란트를 하나하나 전부 세울지 아니면 군데 군데 세우고 브릿지를 할지, 그리고 군데 군데 세우는 것도 어디를 어떻게 세울지 치아상태와 잇몸상태를 보고 어디에 세울지, 기존치아를 이용해서 걸지, 그리고 어떤방식으로 임플란트를 심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군데만 가시지 마시고 최소한 3군데 이상은 가보시고 치아엑스레이 사진을 프린트하시던 폰으로 찍으신다음에 상담한 내용을 사진에 표시해오세요. 여러병원을 다니면서 진단내용, 식립계획, 비용 등을 고려해서 결정해야하고 병원은 세워진지 3년이상은 됐는지, 의사가 시술경험이 풍부한지 그리고 병원에 있는 원장들이 다 그 병원의 소유주가 아닙니다.

자신의 이름을 걸고 하는지, 아니면 페이닥터인지 이런것을 확인해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시
술받고 몇년후에 이상있어서 가면 시술해준 의사가 없을수 있습니다.
그러면 황당합니다. 그리고 보증기간이 긴것도 좋지만 최초에 잘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세히 내용을 보면 무조건 보증이란것은 없습니다. 의사의 지침을 충실히 이행했을때 보증이 되는 겁니다.
결과적으로는 내가 임플란트를 잘 관리하고, 주기적으로 병원에 와서 진단받고 관리받아야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임플란트가 제대로 식립이 되면 6개월에 한번씩 정도 가고 검진받습니다.
그렇게 자주 갈일이 별로 없는것 같습니다.
좋은 의사선생님 만나서 다들 치료 잘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임플란트 잘하는 치과 선택 방법

  1. 기본적으로는 10 년 이상 혹은 평생 유지해야 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내가 10년 이상 다닐 수 있고 내가 10년 이상 다니고 싶은 치과를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2. 내가 주로 생활하는 지역에 있어서 내가 필요할 때마다 언제 된 방문할 수 있고 해당 지역에서 적어도 5년이상 있었거나 앞으로도 여기에 있을 치과에서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그리고 원장님이 설명을 잘해주시고 편안하게 치료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친절한 직원이 있는 내가 거리낌 없이 편히 갈 수 있는 치과를 찾으시길 바랍니다 이런 치과 라면 치료 이후에 불편감이 나 문제가 생기더라도 부담없이 방문해서 원활한 처치가 가능하고 오랜기간 정기적으로 다니면서 내 구강 건강을 유지 관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우리 동네에서 스케일링이나 간단한 치료를 받으면서 편안했던 치과가 있으시다면 그 치과에서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정 리

수입 임플란트는 뛰어난 결합력과 높은 품질이 장점이지만,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국내 임플란트 회사중 오스템은 업력이 오래돼 다양한 임상데이터가 쌓여있고, 경험이 풍부합니다.
이제 한국을 넘어 중국등 해외로 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임플란트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은 단순히 이름이나 가격뿐만 아니라, 품질, 신뢰성, 그리고 개인의 치과 상황에 가장 적합한 옵션을 고려해야 하는 복잡한 결정입니다.
이 글이 여러분이 더 나은 선택을 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임플란트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이 분야의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