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함정: 절대 피해야 할 금융상품 3개

투자를 할때 나쁜 선택지 몇개를 제껴놓는것만으로도 성과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앞으로 설명할 세가지 상품보다는 예적금이 낫습니다.

투자할때 절대 피해야 할 금융상품 3개를 소개합니다.

수수료가 많아 투자 이익을 크게 얻기가 어렵고 상품구조상(레버리지 ETF) 리스크가 큽니다.

1. 헷지펀드의 숨겨진 비용: 왜 직접 투자가 더 나을까?

펀드 투자는 많은 이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그 안에 숨겨진 수수료 체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펀드는 보유하는 동안 다양한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이에 반해, 주식 직접 투자는 보유 기간에 관계없이 매매 시에만 세금과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펀드 대신 직접 투자를 고려하거나,
수수료가 낮은 ETF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게다가 헷지펀드의 수익률이 좋지도 않습니다.

image 33



수수료가 적은 인덱스펀드들이 많습니다.
‘아리랑 200’과 같은 국내 ETF나 ‘SPY’, ‘QQQ’와 같은 미국 주식 ETF는 낮은 수수료로 운용되며, 고배당주를 선호하는 투자자에게는 ‘SCHD’나 ‘SPYD’가 더 좋습니다.

펀드수수료 2.3%

image 29

아리랑200 ETF 수수료 0.04%

image 30

2. 레버리지 ETF의 위험성: 안정적인 투자를 위한 선택

레버리지 ETF, 특히 3배 레버리지 상품은 매우 위험합니다.
이러한 상품은 단기적으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투자금이 0으로 수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수의 급등락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으로는 손실을 보게 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레버리지 ETF 대신 일반 ETF에 투자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TQQQ와 장기 투자의 위험한 관계

투자의 세계에서 레버리지 ETF, 특히 TQQQ와 같은 상품은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TQQQ는 나스닥 100 지수를 3배로 추종하는 레버리지 ETF로, 나스닥 지수가 1% 오를 때 TQQQ는 3% 오르고, 반대로 나스닥 지수가 1% 떨어질 때 TQQQ는 3% 떨어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단기적인 시장 변동에는 큰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큰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례를 통한 이해

실제 데이터를 통해 TQQQ의 장기 투자 위험성을 살펴보겠습니다.
2023년 3월 17일, TQQQ의 가격은 24.57달러였습니다.
이를 2022년 8월 29일의 29.31달러와 비교하면, 단 7개월 만에 약 16%의 가치가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스닥 100 지수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음에도 불구하고, TQQQ는 지속적으로 가치가 감소했습니다.
이는 나스닥 지수가 오르락내리락하면서 제자리를 찾아가는 동안,
TQQQ는 지속적으로 가치를 잃어가는 구조를 보여줍니다.

image 32


TQQQ 투자의 오해와 진실

많은 투자자들은 TQQQ의 가격이 낮아졌으니 더 많이 구매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TQQQ의 가격이 떨어졌을지라도, 나스닥 100 지수의 가격은 여전히 동일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더 적은 양의 TQQQ만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3배 레버리지를 구현하는 과정은 매우 복잡하며, 다양한 수수료와 비용으로 인해 원금이 점차 감소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3. 변액연금보험의 함정: 가장 쓰레기

변액연금보험은 장기간에 걸쳐 높은 수수료를 부과하는 구조로, 중도 해지 시에도 큰 손해를 입힐 수 있는 상품입니다.

1. 사업비고객이 내는 보험료 100%가 주식과 채권에 투자되는 것이 아니고, 매월 불입액의 일정부분 (회사별로 8%~13%내외) 수수료를 제하고 투입이 됩니다.
이런 사업비를 가지고 보험사를 운영하고, 설계사들에게 수당을 지급하게 되죠.
2. 최소 7년이상 유지해야 합니다. 사업비와 중복되는 내용이지만, 변액연금보험의 가입설계서를 꼼꼼이 들여다보면 7년이내 해약시는 고객의 적립금을 다 돌려받는게 아니라 미상각 신계약비의 명목으로 일정부분을 떼어내 지급하므로 원금을 거의 손해 봅니다.

사실, 변액연금보험의 상품 성격 자체가 노후 연금을 목적으로 한 상품이기 때문에 10~20년 이상 투자할 자신이 없다면 아예 시작을 하지 않는게 나으며, 장기간 투자할 수록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처음 가입시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합니다.

결론: 현명한 투자 선택을 위한 조언

투자는 개인의 재정 상태와 위험 감수 능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펀드의 높은 수수료, 레버리지 ETF의 위험성, 변액연금보험의 비효율성을 고려할 때, 직접 투자나 수수료가 낮은 ETF, 그리고 더 효율적인 연금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